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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학다식

주민등록증 분실 신고 & 민증 재발급 방법은?

by 성공의 정석 2021. 10.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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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민등록증 분실 시에는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혹시 주민등록증을 잃어버리셨나요? 우리의 신원을 확인해주는 도구는 바로 신분증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주민등록증과 운전면허증을 사용하는데요. 성인인증이 필요한 순간에서나, 본인 증명을 해야하는 순간에 사용됩니다. 은행업무를 할 때, 음주를 할 때 등등 필요한데요. 우리의 신상정보가 모두 들어있는 이 신분증, 분실하면 어떻게 될까요? 요즘은 신분증 만으로는 금전적인 피해를 주기 어렵게 보안이 발전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신분증으로 피해를 끼칠 수 있는 일은 무궁무진 합니다. 그래서 신분증을 잃어버리셨다면 꼭 분실신고와 재발급 신청을 해주셔야 합니다. 오늘은 민증 분실신고 방법과 주민등록증 재발급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주민등록증 분실 신고 하는 방법

 

주민등록증을 잃어버리셨다면 이 역시도 분실 신고를 해주셔야 하는데요. 주민등록증도 카드를 분실했을 때처럼 분실신고가 가능합니다. 이 처리를 해주셔야 나중에 분실한 주민등록증을 누가 악용하고자 할 때, 이를 막을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증 분실신고는 간단합니다. 정부 24홈페이지에 접속해주세요. 아래 사이트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https://www.gov.kr/portal/main

 

정부서비스 | 정부24

정부의 서비스, 민원, 정책·정보를 통합·제공하는 대한민국 정부 대표포털

www.gov.kr

온라인 검색창에 주민등록증 분실신고라고 검색해주세요. 그럼 이에 딱 맞는 메뉴가 뜰 것입니다. 아마 모바일 웹으로 들어가셨다면 다음과 같이 정부24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통해서만 신청이 가능하다고 뜰 것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어플을 다운 받아서 처리해주세요. 안내에 따라 분실한 주민등록증에 대해 신청해주시면 됩니다. 복잡한 건 없으니 잘 따라서 해주시면 됩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방법은 어떻게 되고, 발급에 소요되는 기간은 어떻게 되나요?

분실신고를 하셨다면 다음은 재발급 신청입니다. 재발급을 받는 것도 분실신고하는 방법과 유사한데요. 앞서 정부24에서 분실신고를 했던 것처럼 홈페이지에 들어가셔서 주민등록증 재발급이라고 검색해주세요. 그리고 절차에 맞게 재발급 신청을 해주시면 됩니다. 이 역시도 모바일 웹으로 들어가셨을 경우에는 정부24의 모바일 어플을 다운 받으셔서 처리해주셔야 합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을 받는 데에는 비용이 필요합니다. 5,000원을 지불해야하는데요. 뮤료로 해주는 경우도 있기는 하지만 웬만해서는 해당이 안 될 것이라고 합니다. 5,000원이면 재발급하기 비싼 비용은 아니니 조금이라도 빨리 재발급 신청을 하시는 게 좋습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에 걸리는 소요기간은 20일이라고 합니다. 정확하게 20일차에 나오는 건 아니고 20일 내외로 발급이 되는 것 같습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을 하실 때에는 근처에 있는 가까운 주민센터로 수령 신청을 해두시는 게 좋습니다. 주민센터 운영 시간이 길지 않으니 빠르게 가져와야하기 때문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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