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다식

식중독 원인 증상 그리고 예방법

by 셀러의 정석 2024. 6. 5.
반응형

요즘 날씨가 더워지고 기온도 오르면서 음식을 냉장고에 보관하지 않고 상온에 보관하는 경우가 있는데, 음식이 변하면서 바이러스에 감염되는 경우가 있는데 증상을 살펴보겠습니다. 식중독의 원인과 예방법, 식중독에 좋은 음식들까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식중독이란?

음식을 먹으면 소화기관이 감염돼 복통과 설사를 일으키며 이는 급성 또는 만성 질환으로 간주될 수 있으며, 대부분의 경우 식중독은 세균이나 세균 독소에 의해 발생합니다.

 

 

 

반응형

 

 

 

 

식중독 원인

식중독은 일반적으로 오염된 음식을 섭취함으로써 발생하지만 일반적으로 경미하고 전염성이 없습니다. 가장 흔한 원인은 발진이나 두드러기를 유발할 수 있는 알레르기뿐만 아니라 박테리아 및 바이러스 감염입니다.

 

 

 

 

 

 

 

식중독 증상

1) 설사

식중독은 24시간 내에 3회 이상의 묽은 변, 화장실에 가고 싶은 느낌, 팽만감,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염증으로 인해 발생하며, 이는 장이 물과 기타 체액을 재흡수하는 능력을 저하시킵니다. 따라서 설사를 잦게 하면 탈수 위험이 커지므로 충분한 물을 마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2) 구토

신체는 때때로 유해한 유기체나 독소를 배출하기 위해 구토가 나오기도 합니다. 구토는 식중독의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한 번 토하면 금방 가라앉는 사람도 있지만, 몇 번 잊어버리기만 하면 토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기본적인 증상은 구토와 설사인데 우리 몸은 이를 빨리 없애기 위해 설사나 구토를 통해 씻어내려고 하는 것이며 식중독을 일으키는 원인균으로는 비브리오균, 황색포도상구균, 살모넬라균, 장출혈성 대장균 등이 있습니다.

 

 

3) 발열 및 오한

이러한 반응은 감염에 대한 신체의 자연적 방어의 일부입니다. 박테리아는 우리 몸에 침입하여 발열을 일으키는 물질을 생성하여 뇌가 실제 온도보다 더 차갑다고 생각하게 만듭니다. 이는 백혈구 활동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체온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체온을 올리기 위해 몸을 떨 때 오한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는 열을 발산하기 위한 근육의 급격한 수축과 이완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식중독 예방법

1) 손씻기

손이 깨끗하지 않으면 음식을 조리할 때 위험이 커집니다. 세균과 바이러스가 퍼질 수 있으므로 화장실 사용 후, 외출 후, 식사 전후에는 손을 씻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을 먹으면 식중독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손을 깨끗이 씻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음식 익혀서 먹기

음식은 완전히 익힌 후 섭취해야 하며, 특히 고기, 해산물, 계란 등은 완전히 익혀서 섭취해야 하며, 지나치게 익히면 식중독 위험이 높아집니다. 꼭 익혀서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청결 관리

음식을 다루기 전에 손을 철저히 씻고 조리기구와 접시를 깨끗하게 유지하면 식중독을 일으키는 박테리아나 바이러스가 음식에 퍼지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잡학다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눈떨림 증상 및 원인  (0) 2024.06.11
여름 제철음식 5가지  (0) 2024.06.07
참외 효능과 칼로리  (0) 2024.06.02
발 냄새 예방법 알아보기  (0) 2024.06.01
다한증 원인 및 치료  (0) 2024.05.3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