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다식

가슴통증의 원인은 무엇이 있을까

by 셀러의 정석 2021. 7. 17.
반응형

사람의 가슴 통증은 왜 일어나는 걸까요. 우리는 종종 이유를 모른채로 가슴에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있습니다. 근육이 문제일 수도 있고 폐나 흉막 같은 부분의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가슴에 통증이 느껴진다면 이 증상을 상세히 기록해두고 어느쪽의 문제인지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통증이라는 것은 우리 몸에 문제가 생겼을 때, 이를 우리가 인지할 수 있도록 몸에서 신호를 주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가슴 통증의 원인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에 대해 얘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슴에 통증이 생기는 원인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1) 협심증 때문에 통증이 생기는 경우
심장은 산소와 영양분을 필요로 합니다. 심장에게 혈액을 통해 산소와 영양분을 전달해주는 것이 바로 관상동맥의 역할인데요. 이 관상동맥이 가늘어지너가 막히는 것을 협심증이라고 합니다.
협심증은 초기 발견과 치료가 중요한 질병이기 때문에, 증상이 의심된다면 넘기지 말고 꼭 확인을 해보아야 합니다.

협심증을 의심해보아야 하는 증상 중에는, 날씨가 추울 때 가슴쪽 통증이 심해지는 증상이 있습니다. 혹은 계단을 오를 때 가슴에 통증이 일기도 합니다.

협심증은 심한 경우 턱이나 다른 부위로 통증이 퍼질 수 있으며, 이런 경우 진료를 꼭 받아보아야 합니다.



2) 위장 문제로 인해 통증이 생기는 경우
현대인들은 좋지 않은 식습관을 갖고 있기 때문에 위장 장애를 앓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나 위에 있는 음식물, 위액이 역류하여 생기는 역류성 식도염을 앓는 이들이 많은데요. 역류성 식도염이나 위장 장애의 증상을 가슴통증으로 느끼는 경우가 왕왕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을 예방하려면 올바른 식습관이 중요하고, 식사 후 바로 눕지 않는 등의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3) 늑간 신경통
늑간 신경은 이름 그대로 갈비뼈 사이위 위치해 있습니다. 이 늑간 신경에 자극이 생기면 가슴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이런 경우는 갈비뼈 골절 혹은 대상포진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늑간 사이의 문제이기 때문에 상체를 움직이면 통증이 심해집니다.



4) 심근경색
심근경색은 사망의 위험성이 있는 위험한 질병 중 하나입니다. 앞서 말씀드렸건 협심증의 원인과 동일하게 관상동맥이 가늘어지거나 막히면 생기는 질환입니다. 심근경색은 보통 협심증이 발전하여 걸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심근경색은 통증이 있을 때 쉬어주어도 금방 가라앉지 않고 지속됩니다. 또한 호흡곤란과 구토가 동반되기도 합니다.



이뿐만 아니라 폐에 문제가 생겼을 때도 가슴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워낙 다양한 이유로 생겨나는 것이기 때문에 통증이 자주 발생한다면 병원에 방문하여 검사를 꼭 받아보셔야 합니다. 날이 덥습니다. 모쪼록 시원하고 건강한 여름날 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