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다식

혼자 사는 것의 장단점

by 셀러의 정석 2021. 5. 15.
반응형

가족과 오랫동안 살아온 분들이라면 혼자만의 생활을 꿈꾸는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혼자 자취방을 구해 독립을 하고 가족들과의 약간의 거리감을 만들고 손님들을 자유롭게 초대하는 그런 생활을 꿈 꾸시길 겁니다. 혹은 대학으로 인해 직장으로 인해 자취를 해야 하는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모든 일들이 그렇듯 혼자 산다는 것도 장점과 단점이 함께 공존하는데요. 자취를 할지 말지 고민하는 분들이시라면 장점이 더 많을지 단점이 더 많을 지에 대해 따져보고 있으실 겁니다.

오늘은 혼자 사는 것에 장점과 단점에 대해 얘기해 볼까 합니다.



혼자서 사는 것의 장점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혼자 사는 것의 가장 큰 장점은 역시나 자유로움이 아닐까 싶습니다. 가족은 편한 존재라고 할지라도 나의 생각과 다른 생각을 하는 경우가 많이 있기도하고 어쨌든 다른 사람과 함께 생활을 한다는 것은 동일 한데요.
만약 같이 살고 있는 가족들과 생활패턴이 달라 스트레스였던 분들이시라면 자취를 무척 원하고 있으실 겁니다. 룸메이트가 있는 분들 또한 혼자 살기를 원하실 겁니다. 가족들과도 살아가면서 트러블이 있기 마련인데 남과 함께 살아간다는 것은 정말 쉽지 않은 일일 것입니다.


자취 생활을 또 다른 장점은 손님을 자유롭게 초대할 수 있다는 것에 있습니다. 같이 사는 사람이 있다면 자신의 손님을 초대할 때 같이 사는 사람이 동의를 구하여야 되는데요. 다른 이들의 동의를 구하지 않아도 원할 때 손님을 데려올 수 있을 것입니다. 별게 아닌 것처럼 보이지만 자유로운 생활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 점은 무척 중요합니다. 특히 요즘처럼 코로나로인해 외부에서 활동을 하기가 어려우니 시기에는 자취를 한다는 것이 무척 중요한 시점입니다. 아늑한 아지트가 있는 것과 같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혼자 살 경우 하루에 몇 시간 정도는 정말 편하게 휴식을 취할 수 있다는 장점 또한 있습니다. 가족과 생활하는 것도 불편한 일은 아니지만 온전히 나만을 위해서 살아가기는 어려운데요. 혼자 살 경우 집안을 나체로 알바 할 수 있다 던지 아무에게도 간섭을 받지 않고 휴식을 취할 수 있던 지하는 장점들이 있습니다.



혼자 사는 생활의 단점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혼자 사는 생활에는 단점 또한 적지 않습니다. 가장 큰 단점은 챙겨줄 이가 없다는 것입니다. 혼자 산다는 것은 곧 모든 것을 혼자 해결해야 한다는 것과 같습니다. 집이라는 공간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들 혹은 혼자살면서 생겨나는 대부분의 일들을 홀로 해결해야 합니다. 밥을 먹을 때도 혼자 먹어야 할 때가 많고 청소 아 빨래 같은 집안일도 혼자 해결해야 합니다. 몸이 아플 때도 홀로 이겨내거나 해결해야 합니다. 물론 혼자 생활하는 것이 가족들과 아예 단절 된다는 것은 아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족들과 함께 살 때와는 전혀 다른 일상이 될 것입니다.


이렇다보니 혼자 살아가다 보면 외로움을 느낄 수밖에 없습니다. 아무리 밖에서 많은 사람들을 만나고 돌아와도 집에 혼자 있는 그 많은 시간 동안에 한 번쯤은 외로움이라는 생각이 들게 되기 마련이기 때문입니다. 이런 문제로 혼자 살면서 강아지나 고양이 같은 반려동물을 키우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사람과 동물은 할 수 있는 것이 완전히 다르기 때문에 반려동물을 키운다고 하더라도 사람으로부터 어쩔 수 있었던 감정을 완전히 채우기는 어렵습니다.



혼자 사는 것에 또 다른 단점 중 하나는 바로 많은 음식을 시켜 먹을 수 없다는 것에 있습니다. 배달 음식 같은 것도 소량은 시켜서 나눠 먹어야 하고 요리를 할 때도 재료를 많이 사 두기가 좋지 않습니다. 요리를 하는 것은 불편하고 배달음식은 몸에 좋지 않은 경우가 많아 우리 식습관이 망가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