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다식

꽃가루 알레르기 증상 및 치료

by 성공의 정석 2024. 3. 11.
반응형

꽃가루 알레르기는 봄에 터지는 꽃봉오리의 꽃가루가 바람에 의해 코나 호흡기로 유입되어 발생하는 알레르기성 호흡기 질환으로, 신체의 면역체계가 외부 물질에 반응하여 콧물을 흘리게 되면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꽃가루는 바람을 타고 멀리 이동할 수 있으므로 꽃가루에 민감한 사람은 조기에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꽃가루 알레르기의 원인

꽃가루 알레르기는 삼나무, 참나무, 오리나무, 개암나무, 자작나무, 참나무, 단풍나무 또는 아카시아 나무에서 자라는 꽃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천식, 비염 등 기저질환이 있는 사람은 꽃가루 알레르기로 고생할 수도 있다. 이로 인해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꽃가루 농도가 가장 높은 시기는 4월부터 5월까지로 꽃가루 농도가 높아 6월까지 꽃가루가 떠 있을 수 있으므로 꽃가루 알레르기가 있는 분들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반응형

 

 

 

 

꽃가루 알레르기의 증상

꽃가루 알레르기 증상으로는 재채기, 코막힘, 두통, 후각 상실, 중이염, 부비동염 등이 있을 수 있으며, 알레르기성 비염, 결막염, 천식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계속 재채기가 나고 콧물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알레르기성 결막염이 있는 경우 눈이 계속 가렵고 비비면서 충혈되거나 혼탁해지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꽃가루에 노출된 부위에는 가려움증이나 홍반이 나타나기도 하고, 몸 전체에 두드러기가 나타나기도 하며, 심한 경우에는 호흡곤란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꽃가루 알레르기 예방

꽃가루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원인이 되는 알레르기 항원을 차단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외출 시 마스크를 착용해야 합니다. 꽃가루 농도가 높은 오전 시간에는 외출이나 야외 운동을 피하는 것이 꽃가루 알레르기 예방에 도움이 되며, 실내 창문을 닫고 환기가 필요한 경우 꽃가루 농도가 높은 아침에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집을 나간 후에는 손을 깨끗이 씻어 청결을 유지하는 것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꽃가루 알레르기 치료

꽃가루 알레르기 증상이 심해지면 축농증이나 중이염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시기적절하게 병원에 내원하여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염증과 가려움증을 완화하기 위해 항히스타민제, 스테로이드 안약 또는 스테로이드 비강 스프레이 등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잡학다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살구 효능 및 제철시기  (0) 2024.03.16
치아변색 유발하는 음식  (0) 2024.03.14
3월 제철 음식 5가지  (0) 2024.03.10
춘곤증에 좋은 음식과 예방법  (0) 2024.03.09
몸에 좋은 식물성 기름 종류  (0) 2024.03.0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