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다식

5월 제철 음식

by 성공의 정석 2024. 4. 28.
반응형

5월의 제철음식 중 과일, 야채, 반찬, 해산물 등 다양한 수산물에 대해 알아보고, 신선한 야채 등 영양가득한 식재료를 공유하려고 노력합니다. 제철 식재료를 활용한 요리는 영양가도 풍부할 뿐만 아니라 맛도 풍부하고 맛이 좋아 다이어트를 풍성하게 해줄 수 있습니다. 매실, 문어, 장어, 바지락, 두릅, 바다거북, 참다랑어 등 5월에 꼭 먹어야 할 음식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5월 제철 음식

1) 매실

5~6월이 제철인 매실은 효소나 야채절임 등의 요리에 활용된다. 갈증과 설사를 해소하고 피로를 완화하고 위장 기능을 지원하여 제거하는 미네랄, 비타민 및 유기산이 풍부합니다. 소화불량 및 위장장애 6월 제철 말에 따는 과일은 영양분이 풍부합니다. 해독과 위장운동을 돕고, 간 기능 개선에 도움을 주며, 빈혈과 변비에 도움이 됩니다.

 

 

2) 두릅

봄채소의 여왕 두릅은 건강나물로 꼽히며 맛과 향이 뛰어난 제철채소입니다. 삶아서 고추장에 담그면 된장에 영양이 가득해 맛있습니다. 특히 4월과 5월에 야채와 함께 인기 있는 첨가물입니다. 땅에서 채취한 두릅과 참깨 두릅, 나무순에서 먹은 회향순에는 단백질, 특히 아미노산이 풍부합니다. 특유의 매콤한 맛은 사포닌이 체내에 나쁜 콜레스테롤을 배출하는 데 도움을 주고 비타민C와 함께 섭취하면 항암 효과를 높여준다. 두론과 마늘을 함께 먹으면 혈액을 맑게 하고 혈압 개선에 도움이 되며 면역력을 높여주고 봄철 발열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3) 딸기

딸기는 달콤하고 향긋한 맛과 향이 있어서 정말 멋진 과일인 것 같습니다. 제철은 1월부터 5월까지이며 비타민C의 대표적인 과일이며 안토시아닌, 비타민C 등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고 체내 산화를 억제해 체내 노폐물을 제거하고 면역력 강화, 심혈관 건강, 눈 건강 등 다양한 효능이 있고, 식이섬유도 풍부해 다이어트 메뉴로 자주 활용됩니다.

 

 

 

4) 참다랑어

참다랑어는 4월부터 6월까지 먹을 수 있는 제철 해산물이다. DHA와 EPA가 풍부하고 칼로리 함량이 낮아 다이어트에 적합합니다. 혈액 속 유해한 콜레스테롤을 낮추어 동맥경화증 등 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생선회, 회덮밥, 샐러리 등 다양한 요리에 즐겨 사용되는 재료입니다.

 

 

5) 장어

장어는 비타민A와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 생선입니다. 장어를 직역하면 몸이 긴 물고기라는 뜻인데 학장, 붕장어, 붕장어, 장어 등 주로 행복을 위한 식품이나 몸의 건강을 위해 선택하는 식품이며 비타민 A 함량이 기름에 비해 200배, 다른 생선에 비해 50배나 높아 에너지 보충에 좋은 생선인 것 같습니다. 장어의 혈액과 점액은 독성이 있어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안전하게 가열하여 드셔도 되며소주에 칼로리는 100g당 223kcal로 매우 높습니다. 체중을 조절하고 싶다면 양을 조절해서 드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6) 취나물

향긋한 향이 좋은 봄나물 취나물은 무침 외에 야채절임, 야채튀김, 튀김요리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되는 식품재료입니다. 알칼리성 식품으로 칼슘, 철분, 비타민A 등이 풍부해 혈관 속 유해한 염분과 나트륨을 제거해 노폐물 제거에 도움을 주고 모과의 성분인 쿠마린은 혈전을 예방하고 혈액순환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플라보노이드와 사포닌은 항산화 기능을 지원하고 항암 및 노화 방지 효과가있으며 약간의 독성이 있지만 조리하면 증발하므로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오늘 포스팅은 각종 제철 식재료와 5월 제철 음식, 야채, 해산물, 수산물에 대한 내용입니다. 건강한 음식드시면서 따뜻한 봄을 맞이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잡학다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박 효능 및 부작용  (0) 2024.04.30
골다공증 예방법 알아보기  (0) 2024.04.30
비오틴 많이 함유된 음식  (0) 2024.04.27
이 시림 증상 원인 알아보기  (0) 2024.04.26
노화를 막아주는 음식  (0) 2024.04.24

댓글